PC1.0 런칭을 위해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해왔습니다.
Early Access와의 전혀 다른 게임같은 느낌을 주게 만드는데요
그런 부분을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익숙해 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정식서비스(1.0 버전)에 적용되는 패치 내용에 대하여 안내 말씀 드립니다.
※ 데스캠, 리플레이 활성화 시 PC 성능에 따라 퍼포먼스 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.
※ 아래 안내해 드리는 내용들은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 시 추가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.
본 업데이트 소식은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,
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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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이언트 최적화
• 지형 데이터를 최적화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습니다.
• 지형 로딩 중 발생하던 랙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.
• 지형 로딩 시간이 줄었습니다.
• 텍스쳐 최적화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습니다.
• 물결 효과를 줄여 바다를 최적화했습니다.
• 다수의 플레이어가 보일 때 발생하던 랙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.
• 캐릭터 렌더링을 최적화했습니다.
•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일부 최적화 했습니다.
• 캐릭터에 사용되는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습니다.
• LOD를 추가해 원거리 무기 렌더링을 최적화 했습니다.
• 월드 내 각종 이펙트를 최적화했습니다.
• 각종 UI를 최적화 했습니다.
서버 최적화
• 네트워크 처리량을 조절하여 서버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.
로비
• 로비 배경과 UI를 새롭게 디자인하였습니다.
• Replays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.
o 자신의 캐릭터 주변 1km 까지 녹화가 가능한 클라이언트 리플레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.
o 매칭 시작 전 옵션에서 리플레이 저장을 활성화하면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o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리플레이가 저장되고, "로비 - Replays"에서 리플레이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.
o 최대 20개까지 저장되며 20개를 초과할 경우 오래된 순으로 자동 삭제 됩니다.
o 리플레이 촬영 당시의 클라이언트 버전과 현재의 버전이 다를 경우 리플레이 파일 재생이 불가능합니다.
o 조작키 가이드
키 | 기능 |
J | 타임 라인 ON / OFF (원하는 시간으로 이동, 멈춤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) |
P | 재생 멈춤 |
↑, ↓ | 재생 속도 변경 |
B | 녹화 대상에게 돌아가기 |
W, A, S, D | 카메라 이동 |
E, Q | 카메라 상승 / 하락 |
Shift, Ctrl 유지 시 | 카메라 이동속도 상승 / 하락 |
Tab | 플레이어 리스트 열기 (캐릭터명을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점 시점으로 이동 가능합니다.) |
V 혹은 마우스 좌클릭 | 관전 카메라 (선택한 플레이어의 화면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) |
C 혹은 마우스 우클릭 | 팔로우 카메라 (선택한 플레이어를 따라다니지만 화면 조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.) |
F 혹은 SPACE | 프리 카메라 (맵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카메라 입니다.) |
L | 배틀 리스트 열기 (현재 관전하고 있는 플레이어와 교전 중인 플레이어 혹은 주변에서 전투중인 플레이어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) |
M | 맵 기능 (맵에서 플레이어 아이콘을 좌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전 카메라로 이동합니다. 빈 곳을 우 클릭할 경우 해당 지점에 프리 카메로로 이동합니다.) |
• 현재 관전 중인 캐릭터를 Ctrl+0~9(키보드 상단의 숫자)로 지정하면 해당 캐릭터가 저장되고,
0~9(키보드 상단의 숫자) 입력 시 해당 캐릭터로 이동하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.
o 만약 지정된 플레이어가 본인 캐릭터로부터 1km 떨어진 구간에 있을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
• 현재 위치에서 Ctrl+0~9(숫자패드) 입력하면 해당 지역이 저장되고, 숫자 패드의 0~9 입력 시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기능 추가하였습니다.
o 위치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 위치로 이동됩니다.
Erangel | Miramar | Num |
Novorepnoye | Prison | 0 |
Severny | La Cobreria | 1 |
Georgopol | Torre Ahumada | 2 |
Rozhok | Campo Militar | 3 |
Yasnaya Polyana | EL Pozo | 4 |
Pochinki | San Martin | 5 |
Lipovka | El Azahar | 6 |
Mylta | Valle del Mar | 7 |
Primorsk | Los Leones | 8 |
Military Base | Puerto Paraiso | 9 |
월드
• 신규 맵 '미라마'가 추가 되었습니다.
o 미라마에서는 맑음, 일출 날씨가 지원됩니다.
o 미라마는 배틀그라운드의 핵심적인 배틀로얄 경험을 유지하면서 에란겔과 차별화된 비쥬얼과 게임플레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• 고저차가 있는 지형이 많아, 새롭게 추가된 지형지물 넘기 액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.
• 굴곡이 있는 지형들이 많아 은폐, 엄폐를 활용한 깊이 있는 전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.
• 도로 위와 바깥의 지형 별 특징이 강화되어 차량 선택이 중요해졌습니다.
• 맵은 매칭 시 무작위로 선택됩니다.
• 에란겔에서 비와 안개 날씨를 제거하였습니다.
아이템
• 신규 무기 5종을 추가하였습니다.
o DP-28은 에란겔 전용, 월드 스폰 무기입니다. 7.62mm 47발이 들어가는 둥그런 탄창을 갖고 있습니다.
무배율부터 4배율 스코프까지 장착 가능합니다. 발사 속도가 느리지만 긴 유효 사거리와 높은 대미지를 갖고 있습니다.
o AUG A3은 보급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, 5.56mm 탄을 사용하는 불펍식 돌격소총(Bull-pup assault rifle)의 일종입니다.
탄속과 발사 속도가 빠르고 수직 반동이 적습니다.
o R45은 미라마 전용, 월드 스폰 무기입니다. 45구경 탄환을 사용하고, 6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. 레드 도트 사이트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.
명중률이 좋고, R1895보다 장전 속도가 빠릅니다.
o Win94은 미라마 전용, 월드 스폰 무기입니다. 45구경 탄환을 사용하는 레버 액션 소총(Lever action rifle)의 일종으로 8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.
탄 띠를 제외한 다른 부착물을 장착할 수 없고 중거리 유효 사거리,느린 장전속도, 높은 화력이 특징으로 상급자를 위한 무기입니다.
o 소드 오프(Sawed-Off)는 미라마 전용, 월드 스폰 무기입니다. 12게이지 탄환을 사용하고, 2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. 부착물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.
단거리 유효 사거리, 넓은 확산 범위, 기존 샷건보다 낮은 대미지, 2연발 사격이 특징입니다.
• 보급 상자 구성품에 새로운 길리슈트가 추가 되었습니다.
• R1895는 미라마에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.
• Kar98k는 더 이상 보급 상자에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. 기존의 Kar98k의 월드 스폰량은 동일합니다.
차량
• 신규 차량 3종을 추가하였습니다.
o 미니버스는 미라마 전용 6인승 차량입니다. 최고 속도가 느리고, 추진력이 낮은 편이지만
현재까지 등장한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체력을 보유하여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.
o 픽업 트럭은 미라마 전용 4인승 오프로드 차량입니다. 픽업 트럭은 울퉁불퉁한 미라마의 지형에 적합하게 제작 되었습니다.
미라마에서만큼은 누구보다 월등한 등판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.
o 아쿠아레일을 추가하였습니다. 2인승 수상 탈 것으로 운전자 뒷좌석 탑승자는 사격이 가능합니다. 선회력이 좋고, 기동력이 높아
다양한 게릴라 전술에 응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.
• 미라마에서 오토바이와 버기도 등장합니다. 에란겔의 차량과는 다른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.
애니메이션
• 지형지물 넘기 관련 액션을 추가하였습니다.
o 물체 위쪽 표면이 넓을 경우 Shift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지형지물 꼭대기에 올라가는 대신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.
• ADS 상태에서 움직이는 동안 자켓/코트의 일부분이 보이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.
• UZI의 사격 모드 변경 시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.
• 달리기 중 전력 질주로 전환 시의 애니메이션이 좀 더 매끄럽도록 조정하였습니다.
• FPP와 TPP 두 모드의 ADS상태에서 기울이는 애니메이션이 서로 일치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.
• FPP모드에서 스코프나 기타 부착물 장착 여부에 따라 총기 위치를 소폭 낮췄습니다.
• FPP모드에서 캐릭터 목이 보이지 않도록 시야 회전 각도에 제한을 두었습니다.
• FPP모드로 운전 시의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.
• FPP모드에서 총기가 의상을 뚫고 노출되지 않도록 대부분의 총기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.
게임 플레이
• 탄도학
o 총기에서 발사 된 발사체는 이제 공기 저항에 영향을 받습니다.
• 이것은 발사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속도를 잃어 더 큰 낙차가 발생하고,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.
o 피격 부위를 세분화 하고 이에 따른 부위별 피격 대미지를 조정하였습니다.
• 이제 목 부분은 헬멧에 의해 보호됩니다.
• 가슴 부위의 피격 대미지가 기존보다 증가되었습니다.
o 무기에 따라 부위별 기본 피격 대미지를 수정하였습니다.
• 아래의 요소들을 전부 반영해 대미지를 계산하는 것으로 변경 되었습니다.
• 무기의 기본 대미지 수치
o 탄도 거리 (거리가 증가할수록 대미지 감소)
o 피격 부위 대미지에 따른 승수
o 무기 클래스에 따른 승수
o 이제 총알이 물 속을 관통하며, 관통력은 탄속의 영향을 받습니다. (탄속이 높을수록 관통력이 낮음)
o 탄환의 물 관통 이펙트를 개선했습니다.
• 무기 밸런스
o SR계열
- SKS와 Mini14의 발사 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.
- Kar98k와 M24의 대미지가 증가되고, AWM의 대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.
- M24의 탄낙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- Kar98k의 탄낙이 증가하였습니다.
o Win94
- 좀 더 조준이 수월하도록 Win94 조준기에 붉은 색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.
- Win94의 ADS모드와, 숨참기 모드 시 화면의 확대되는 정도가 증가하였습니다.
-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.
o 부착물
- 15배율 스코프의 십자선에 영점 거리를 측정할 수 있도록 눈금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.
- SR과 SMG무기, 5.56mm, 7.62mm 탄을 사용하는 무기의 4배율 스코프에 새로운 십자선을 추가하였습니다.
- 8배율, 15배율 스코프에 가변 줌 기능이 생겼습니다. (마우스 휠 조작)
-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레드 도트 사이트, 홀로그램 및 배율 스코프의 조준점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
- M16A에 8배율 이상의 스코프 장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- 스코프 외곽에 흐림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.
o DMR계열 무기(SKS, Mk14, Mini 14)를 착용한 상태에서의 달리기 속도를 상향시켰습니다. (AR장착시의 속도와 동일)
- Mk14의 사격 시 반동 폭이 감소되었습니다.
- Vector 격발시의 카메라 흔들림이 감소하였습니다.
• 차량
o 차량 주행 밸런스를 변경하였습니다.
o 차량의 주행 특성이 더 현실감 있게 변경하였습니다.
o 차량 및 탑승자의 애니메이션을 개선하였습니다.
o 운전자를 제외한 차량 탑승자는 이제 주행 중에 붕대와 부스트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o 기존 UAZ 스케일을 실제 스케일로 줄이고, 좌석 수를 4개로 변경하였습니다.
• 기타
o ADS 모드 중 기울인 상태에서 피격되면 카메라가 과도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o ADS 상태가 아닐 때 카메라 가까이에 있는 무기 및 물체의 블러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.
o 붕대를 사용 후 점차 회복되는 시간이 8.5초에서 4.5초로 감소하여 회복 효율이 증가하였습니다. 붕대 캐스팅 시간과 총 회복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.
o 비행기에서 낙하하여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 이전보다 확장되었습니다.
- 이전에 낙하가 불가능했던 섬 외곽에 위치한 지역 상공 등에 낙하할 수 있게 됩니다.
o 3인칭에서 엎드린 상태의 카메라 시점을 좀 더 낮췄습니다.
o 엎드린 상태에서 조준 가능한 수직 범위를 더 늘렸습니다.
사운드
• 로비의 배경 음악을 교체하였습니다.
• 보트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엔진 소리를 좀더 현실감 있게 개선하였습니다.
• 블루존 경계선에서의 소리를 추가하였습니다.
• 기존 폭발 소리만 있었던 레드존 관련 소리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나누어 소리를 표현하였습니다.
o 멀리서 폭격하는 소리
o 포탄이 날라오는 소리
o 폭발하는 소리
• 물에 뛰어들었을 때의 소리를 추가하였습니다. 이는 속도에 따라 다르게 출력됩니다.
• 수류탄 사운드를 개선하였습니다.
o 폭발 거리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집니다.
o 예를 들어, 멀리서 터질 경우 폭발음만 들리고 20m 내에서는 폭발음 및 각종 폭발 잔재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.
• 실내에서 캐릭터 피격 시의 음성 울림을 제거하였습니다.
UI/UX
• 인벤토리 창에서 제공하는 가방 용량 UI를 개선하였습니다.
• 킬로그를 화면 우측 상단에 나타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• 옵션 메뉴에서 킬로그를 텍스트 혹은 아이콘으로 출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• 새로운 영문, 한글 폰트를 적용 했습니다.
• 인게임 HUD, 옵션, 인벤토리, 메뉴화면, 시스템 메시지 디자인이 개선되었습니다.
o 체력 게이지바 색상을 변경하였습니다.
- 50%이하일 때 노란색으로 표시 됩니다.
- 25%이하일 때 붉은색으로 표시 됩니다.
- 10%이하일 때 붉은색과 함께 깜빡입니다.
• HUD UI 기본 옵션으로 헬멧, 조끼, 가방이 표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.
• 솔로/팀 플레이 관련 UI를 개선하였습니다.
o 팀원의 체력 게이지를 화면 좌측 상단에서 화면 좌측 하단으로 이동하였습니다.
o 미니맵, 월드맵, 팀 리스트 UI, 화면 위의 팀 플레이어 인디케이터가 인지하기 쉬운 색상과 넘버링으로 표시됩니다.
o 해당 인디케이터를 통해 차량 탑승, 낙하중, 사망, DBNO, 접속불량 상태 등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• 인터랙션 HUD를 개선하였습니다. (F키 상호작용)
o 가방에 공간이 부족한 경우 폰트 컬러가 붉은색으로 처리되어 아이템을 더 획득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.
• 미니맵과 월드맵을 개선하였습니다.
o 미니맵의 채도를 낮춰서 팀원들의 정보가 더욱 강조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.
o 월드맵 색상을 조정하여 지도상의 정보, 마커 등이 더 잘보이도록 조정하였습니다.
o 월드맵과 미니맵을 통해서 함께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들의 FOV 방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o 월드맵과 미니맵에서 팀원들이 차량에 동승하면 하나의 인디케이터에 병합되어 표시됩니다.
• 설정 메뉴에서 데스캠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.
• 결과 화면 배경에 블러 효과를 적용하였습니다.
• 옵션 내 게임플레이 - Combat 항목에서 ADS와 Aim모드용 각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.
• 설정 메뉴에서 리플레이 관련 키(타임라인 on/off, 재생 멈춤, 재생 속도)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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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에서 만나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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